본문 바로가기
Planning

서비스 이용약관 기획할 때 참고 사항

by havejin 2020. 5. 24.

이용약관의 경우 신규 서비스를 준비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자주 접하는 부분이 아니기에

막상 약관과 관련된 기획을 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신규 서비스의 이용약관 관련해서 2번 기획을 담당했었는데

첫 번재는 사내에 법률 담당자가 있어서 기본적인 초안을 받고 모르는 부분은 여쭤 볼 수 있어서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로 작업할 때에는 혼자 업무를 처리해야 해서 관련 내용을 리서치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신규 약관 작성

  1. 해당 업종의 표준 이용 약관을 찾아보라
  2. 비슷한 업종의 이용 약관을 찾아보라

 

1-1. 공정거래위원회

표준 이용 약관은 각 업종마다 가이드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다를 수 있는데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준약관 양식에서 각 업종에 맞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표준 약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약관심사과에서 담당한 약 80개 정도의 약관을 볼 수 있지만 모든 업종의 약관이 다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표준약관양식 제공

 

1-2. 국가법령정보센터 

예를 들어 저는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표준 약관을 찾고 있었는데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에서는 약관을 찾을 수 없었는데 국가법령정보센터의 행정규칙 탭에서 약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공정거래워원회, 보건복지부, 방송통신위원회와 같이 다양한 행정기관에서 등록한 이용 약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약관으로 검색한 결과

 

2. 같은 업종의 대표 사이트

같은 업종에서 대표적으로 유명한 사이트 한 두군데에서 어떻게 약관을 적용하는지 참고해보면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빨리 감을 잡을 수 있고 응용하는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약관 개정

기존 약관을 수정할 경우에는 표준 약관에서 약관의 개정에서 내용을 확인 후 개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1) 디지털 콘텐츠 이용 표준약관제 5조 약관의 개정 내용을 참조

  1. "회사"는 온라인 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 후 상당한 기간동안 공지하고, 기존회원에게는 개정약관을 전자우편주소로 발송합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약관 공지 후 개정약관의 적용에 대한 "이용자"의 동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용자"가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 또는 "이용자"는 콘텐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회사"는 계약해지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예2) 카카오 통합 서비스 약관제 2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내용을 참조

  1. 본 약관의 내용은 통합서비스의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공지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 여러분 모두에게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사는 필요한 경우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 회사는 변경사항을 시행일자 15일 전부터 여러분에게 서비스 공지사항에서 공지 또는 통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피치 못하게 여러분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시행일자 30일 전부터 카카오계정에 등록된 이메일 주소로 이메일(이메일주소가 없는 경우 서비스 내 전자쪽지 발송, 서비스 내 알림 메시지를 띄우는 등의 별도의 전자적 수단) 발송 또는 여러분이 등록한 휴대폰번호로 카카오톡 메시지 또는 문자메시지 발송하는 방법 등으로 개별적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3. 회사가 전 항에 따라 공지 또는 통지를 하면서 공지 또는 통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여러분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4. 여러분은 변경된 약관에 대하여 거부의사를 표시함으로써 이용계약의 해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멜론 서비스 내에서의 개별 유료이용권의 해지 효력과 관련하여서는 멜론 유료서비스 약관 관련 조항의 내용을 따릅니다.
  5. 본 약관은 여러분이 본 약관에 동의한 날로부터 본 약관 제13조에 따른 이용계약의 해지 시까지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본 약관의 일부 조항은 이용계약의 해지 후에도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기획자 체크 리스트

  • 서비스 내에서 약관 변경 관련 사전 안내 채널
    • 이메일
    • 서비스 내부 배너
    • ... 
  • 변경 내용 이메일 발송 체크
    • 유저 이메일 정보 유무 확인
    • 이메일 안내 양식 설정
  • 약관 변경에 따른 이용자 동의 여부 확인하는 방법 
    • 동의 여부 확인 UI 제공
    • 변경 사항 안내를 통해 동의 여부 생략 

 

서비스 내 공지 예시

Spectrum의 약관 변경 안내

 

핀터레스트의 약관 변경 안내 및 동의 여부 확인

 

 

이메일 공지 예시 

티몬 이용약관 개정 공지 메일

 

스타벅스, 신한은행 이용약관 개정 공지 메일